반응형

'출처 구글 인플레이션 사진'

 

인플레이션과 이자율,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요즘 경제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교전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인 시장이 흔들리고 통화율 마저 하락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하는 것이 미국에 인플레이션이 많이 생긴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미국 정부가 이자율을 올리게 되고, 주식시장이 안 좋아질 거라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다. 만일 그렇게 된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주식투자자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 인플레이션이다. 인플레이션이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게 되는 경제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 같은 경우, 이자율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과연 이 같은 상황이 어떤 상황 때문에 벌어지는 것일까, 여러 가지 상황을 예로 설명할 수 있는데, 첫 번째로 이자율이 높다라는 것은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대출이자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기업 입장에서는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기업은 상장되는 주식의 이익률이 점점 하락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는 이자율이 높아지게 되면 주식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지게 된다.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안전자산의 선호도가 상승하게 되고 채권이나 어음, 예금이 주식보다 더 활발하게 거래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래서 주식 가격은 이자율에 굉장히 민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일각에서 다른부분을 인용하자면 이자가 올라가는 것이 나쁘지만은 않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인플레이션의 우려가 있는데 정말로 미국에서 Fed(Federal Reserve), (미국 연방준비제도, 미국의 중앙은행)가 이자율을 올릴 것인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왜냐하면 아주 어렵게 경제를 조금씩이나마 살려놨는데 이자율이 상승하게 되면 주가가 폭락하게 되고 기업의 대출이자가 상승하면서 또다시 경제를 망하게 한다면 인플레이션이 다시 디플레이션으로 바뀔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방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생겼기 때문에 무조건 이자가 올라갈 것이다 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한마디로 경제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데 굉장히 조심스럽게 이자를 올리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 아마 이자를 올리더라도 천천히 올리지 않을까 싶다. 왜냐하면 돈을 너무 많이 시중에 나누어주었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경제가 잘못되거나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플레이션이란 현상을 일어나는 것을 막으려면 항상 선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자면, 인플레이션이 걷잡을 수 없이 상승했다면 이자를 높여도 소용이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항상 선제적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점점 다른 변수들도 나오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 변수들을 막으려면 미국 정부 같은 경우 이자율로 경기를 순환시키는 정책들을 펼치고 있다. 경제를 좋게 만들기도 하고 너무 좋게 흘러간다면 약간 천천히 진정시키는 정책들로 구성이 되어있다고 한다. 2008년 리먼사태를 아는가, 2008년 9월 15일 미국의 투자은행 "리먼 브리더스"라는 은행에서부터 파산하기 시작된 글로벌 경제위기가 한번 있었다. 그래서 전통적인 방법으로 경기를 회복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현재는 이 방법이 결코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인플레이션을 대비하려면 흐름을 파악하고 대비하자 

우선 금리가 낮으면 낮을 수록 기업의 벨류에이션이 올라가기 비교적 쉬운 편이고 금리가 높으면 높을수록 기업의 벨류에이션은 올라가기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물론 경기 부양책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지금까지 미국 증시가 이렇게 까지 많이 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저금리가 매우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이자율도 점점 안정화를 찾게 될 것이고 주식도 점점 안정화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금리가 많이 오르면 오를수록 기업이 대출을 하게 된다면 많은 손해를 입게 될 것이고, 주식의 가치도 점점 하락한다고 이야기 앞에서 언급을 했었다. 그래서 결론은 인플레이션을 대비해서 주식과 금리에 대해 명확하게 볼 수 있어야 하고 상황에 따른 투자를 하게 된다면 불안정한 금융시장에서 투자자들은 흔들리지 않고 올바른 주식에 투자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